차량용 반도체 부족 대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3분기에는 반도체 부족 대란이 해결될 거라고 보는 사람도 있는 반면 적어도 2년은 이어질거라는 매우 부정적인 시선도 있는 게 사실입니다. 이에 인텔이 차량용 반도체를 만들겠다고 두 팔 걷어부치고 나선 상태!! 우리나라 차량용 반도체의 미래는 어떻게 될지 투자수익을 떠나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아래는 세계 자동차 생산 기업들의 차량용 반도체 부족 대란에 대응한 생산량 감산 상황입니다.
폭스바겐 - 작년 12월 감살 발표. 중국, 북미, 유럽 내 1분기 10만대 감산
포드 - 1분기 10~20% 감산, 미국 켄터키주 루이빌 SUV생산 공장 1주일 중단
아우디 - 1분기 고급모델 생산 연기, 직원 1만명 근로시간 단축
도요타 - 광저우, 텍사스, 일본 공장 생산량 조정
현대.기아차 - 3월부터 특근 취소. 18일19일 자동차 생산 중단
한국GM - 2월 둘째 주부터 부평2공장 가동 50% 축소
우선 차량용 반도체가 왜 부족한지 이해하는 게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주 쉽게 날리고 날려 설명드리자면 반도체를 IT제품에 들어가는 반도체와 자동차에 들어가는 반도체로 나눠보겠습니다. IT제품에 들어가는 반도체는 마진율이 좋은 반면 차량용 반도체는 마진율이 낮은 편입니다. 코로나19로 IT제품들의 수요가 늘어났습니다. TSMC를 제외한 파운드리에 속하는 기업들이 차량용 반도체 대신 IT제품에 들어가는 반도체를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여러 반도체 생산기업들이 차량용 반도체 생산을 뒷전으로 미루면서 공급부족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거기에 TSMC는 화재에 정전까지 일어났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 대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생산량을 늘리거나 IT제품의 수요가 줄어들어야겠지요. 하지만 반도체를 추가생산하는 라인을 만드는 것은 몇달 만에 해낼수는 없는 일입니다. 적어도 1년은 걸리는 일이죠. IT제품의 수요 역시 줄어들 기미는 보이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차량용 반도체 부족 대란이 장기간 이어질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일반 가전제품에 들어가는 반도체 역시 부족 현상이 일어날거라고 예상되어집니다.
그렇다면 수요에 비해 공급이 늘어나면 벌어지는 일은 무엇일까요? 바로 가격이 올라가죠. 그래서 차량용 반도체 부족 대란에 수혜를 입는 기업이 발생합니다. 어제 장에는 어보브반도체가 급등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어보브반도체는 PCB를 생산하는 기업인데요. 반도체 대란으로 인해 PCB가격이 급등했습니다. 또한 외인들은 반도체 관련주들을 모조리 매수하고 있습니다.
어보브반도체 : 차세대 차량용 반도체 ADAS 차량용 MCU 기대감, LG전자와 협업.
대덕전자 : 플립칩 볼그리드어레이 기판 가격 폭등
유니트론텍 : 차량용 반도체 유통업체. IOT 제품제조 및 소프트웨어 개발
칩스앤미디어 : 실적 지속 개선기대. 차랴용 반도체 수혜주
에프에스티 : 삼성전자 지분 보유. EUV 펠리클 최대 수혜주
유니퀘스트 : 차량용반도체 글로벌 기업들 공급중지고 있습니다. 올해 3분기에는 반도체 부족 대란이 해결될 거라고 보는 사람도 있는 반면 적어도 2년은 이어질거라는 매우 부정적인 시선도 있는 게 사실입니다. 이에 인텔이 차량용 반도체를 만들겠다고 두 팔 걷어부치고 나선 상태!! 우리나라 차량용 반도체의 미래는 어떻게 될지 투자수익을 떠나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아래는 세계 자동차 생산 기업들의 차량용 반도체 부족 대란에 대응한 생산량 감산 상황입니다.
폭스바겐 - 작년 12월 감살 발표. 중국, 북미, 유럽 내 1분기 10만대 감산
포드 - 1분기 10~20% 감산, 미국 켄터키주 루이빌 SUV생산 공장 1주일 중단
아우디 - 1분기 고급모델 생산 연기, 직원 1만명 근로시간 단축
도요타 - 광저우, 텍사스, 일본 공장 생산량 조정
현대.기아차 - 3월부터 특근 취소. 18일19일 자동차 생산 중단
한국GM - 2월 둘째 주부터 부평2공장 가동 50% 축소
우선 차량용 반도체가 왜 부족한지 이해하는 게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주 쉽게 날리고 날려 설명드리자면 반도체를 IT제품에 들어가는 반도체와 자동차에 들어가는 반도체로 나눠보겠습니다. IT제품에 들어가는 반도체는 마진율이 좋은 반면 차량용 반도체는 마진율이 낮은 편입니다. 코로나19로 IT제품들의 수요가 늘어났습니다. TSMC를 제외한 파운드리에 속하는 기업들이 차량용 반도체 대신 IT제품에 들어가는 반도체를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여러 반도체 생산기업들이 차량용 반도체 생산을 뒷전으로 미루면서 공급부족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거기에 TSMC는 화재에 정전까지 일어났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 대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생산량을 늘리거나 IT제품의 수요가 줄어들어야겠지요. 하지만 반도체를 추가생산하는 라인을 만드는 것은 몇달 만에 해낼수는 없는 일입니다. 적어도 1년은 걸리는 일이죠. IT제품의 수요 역시 줄어들 기미는 보이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차량용 반도체 부족 대란이 장기간 이어질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일반 가전제품에 들어가는 반도체 역시 부족 현상이 일어날거라고 예상되어집니다.
그렇다면 수요에 비해 공급이 늘어나면 벌어지는 일은 무엇일까요? 바로 가격이 올라가죠. 그래서 차량용 반도체 부족 대란에 수혜를 입는 기업이 발생합니다. 어제 장에는 어보브반도체가 급등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어보브반도체는 PCB를 생산하는 기업인데요. 반도체 대란으로 인해 PCB가격이 급등했습니다. 또한 외인들은 반도체 관련주들을 모조리 매수하고 있습니다.
어보브반도체 : 차세대 차량용 반도체 ADAS 차량용 MCU 기대감, LG전자와 협업.
대덕전자 : 플립칩 볼그리드어레이 기판 가격 폭등
유니트론텍 : 차량용 반도체 유통업체. IOT 제품제조 및 소프트웨어 개발
칩스앤미디어 : 실적 지속 개선기대. 차랴용 반도체 수혜주
에프에스티 : 삼성전자 지분 보유. EUV 펠리클 최대 수혜주
유니퀘스트 : 차량용반도체 글로벌 기업들 공급중
에이디칩스
넥스트사이언스
차량용 반도체 부족 대란이 장기화되면 계속된 상승도 기대해볼만 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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