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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비즈니스 아이디어 끌어내기 위한 8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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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큰 돈을 벌고 싶어합니다. 창업에 도전하는 많은 분들이 비즈니스 아이디어와 창업 아이템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경기침체를 가져온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창업에 도전하려는 사람이 많아요. 특별히 몇 해 전부터 온라인 창업이 열풍이었죠. 시기를 잘 만난 사장님들께서는 벌써 큰 돈을 버셨다고 합니다. 마스크 하나로 두 어 달 만에 집을 장만했다는 얘기도 주변에서 들려옵니다. 

아무튼 성격 급한 분들을 위해 돈 버는 구조를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불편을 발견한다"- "해결한다- "댓가를 받는다"


어디 한번 생각해보세요. 이 간단한 구조를 벗어난 사업이 있던가요? 하지만 이에 앞서 사업을 시작하려면 아이디어와 아이템이 필요하죠. 많은 분들이 이 문제 대해 고민하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중 일부는 벌써 자신이 생각한 창업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고 있겠지요.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더 좋은 아이템과 아이디어를 생각만 하고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경우에는 아이디어는 있지만 수익성에 대해 고민하고 있으신 분들도 있겠지요. 

큰 기업에 회장님도 영세한 자영업을 하는 사장님들도 항상 더 높은 수익을 위해 노력합니다. 하지만 모두가 수익성이 좋은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쉽게 구분해내는 능력은 없습니다. 아이디어는 우리 주변 어디에서나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한가지가 있어요. 그것은 내가 무엇을 찾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사방팔방에 좋은 아이템을 떠올릴 수 있는 아이디어가 널려 있더라도 내가 필요한 게 무엇인지 모른다면 발견해 낼 수 없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아이디어와 사업의 방향성을 끌어내기 위해 도움이 되는 8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사례에 따르면 성공한 기업들 중 다수가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 8가지 방법들 중에 적어도 한가지 이상의 방법을 통해 도움을 얻는다고 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이 어떤 사업을 준비하고 계신지 저는 모릅니다. 하지만 그것이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식품사업이든 제폼 혹은 서비스와 관련된 것이든 간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단 큰 그림을 자신에게 맡게 받아드리고 이해하는 능력은 필요하겠지요. 



1. 필요의 발견


필요성은 사업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불편함을 해소하는 일이죠. 고객은 항상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합니다. 제품이 아닌 서비스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성공한 사업가들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점에 불편을 느끼는지 알아차리는 능력이 있어요.


좋은 예를 하나 들어볼까요? 국내의 사례들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거라 생각해요. 그래서 해외의 사례를 들어보겠습니다. 현재 해외에서는 우버택시가 우라나라에는 카카오택시가 활성화 되어있지요. 하지만 2012년 브라질에서는 ESAY TAXY라는 서비스가 먼저 생겼습니다. 이 서비스는 사용자가 스마트폰으로 실시간으로 택시를 예약하고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지택시의 개발자 탈리스 고메즈는 기존의 택시가 갖고 있는 제한된 가용성을 해결하고자 했고 결국은 그 문제를 해결했지요.


또 다른 이야기는 꽤나 감동이 있습니다. 케냐의 어린 소년 리처드 투레는 가족과 함께 소를 키우며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사자와 같은 야생 동물로부터 투레의 가죽들은 항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었지요. 이 어린 소년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모닥불을 피워 주변을 밝히는 일 뿐 이었죠. 하지만 한 곳에 멈춰 있는 모닥불의 효과는 미미했다고 합니다. 어느 날 횟불을 만들어 흔들었더니 사자를 쫒아내는 데 효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아이디어에서 만들어진 것이 사자몰이전등입니다. 투레는 부모님의 라디오 부속품들을 이용해 불이 켜졌다 꺼졌다 하는 발명품을 만들어 낸 것입니다. 전에는 마을사람들이 사자를 무조건 죽이기만 했는데 투레의 말명으로 야생동물을 보호하자는 환령곤자까지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이끌어낸 것이지이요. 



2. 끊임없는 개선


앞에 소개한 내용과 관련이 있는 내용이에요. 하지만 없는 것을 만들어 내는 일보다 쉬운 일이 개선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은 수익창출을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기술입니다. 시장에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로 가득 차 있어요. 하지만 소비자들은 항상 불편을 느끼지요. 제품이 매력적이지 않거나 서비스가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포장이 형편없을 수도 있으며 제품의 디자인이 마음에 안 들 수도 있지요. 우리는 사용해본 제품 혹은 서비스에 무언인가 추가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질 때가 많습니다. 그것이 합리적인 가격까지 갖추기까지 한다면 소비자들은 지갑을 열게 되어 있습니다. 카드를 꺼내지요. 음식점 창업을 생각하고 계신 분도 있을겁니다. 우리동네 식당들이 좋은 음식을 팔고 있지 않거나 분위기가 별로라면 당신은 비즈니스 아이디어와 창업 아이템이 생기는 것입니다. 저는 그렇게 했습니다. 누군가 함께 오기 창피하지 않은 식당을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3. 자연이 주는 영감을 활용


뭔 x소리냐고 하실 수 있습니다. 이해해요. 그렇다면 좀 더 들어보세요. 제가 사기꾼은 아니잖아요. 자연이 인간에게 많은 것들을 선물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반대하실 분은 없으시겠지요. 먹고 마시는 것 외에도 자연은 우리에게 영감이라는 것을 줍니다. 자연에서 받는 영감으로 기존 제품을 개발하거나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진짜에요. 사업 조직의 관리까지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자연의 섭리가 내 제품에 녹아 있다면 고객은 말그래도 자연스럽게 받아드리게 되어 있습니다. 

조금은 거창한 예 일지도 모르겠네요. 일본의 신칸센 열차가 그렇습니다. 엔지니어와 조류 관찰자가 생물학적 모방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해요. 바로 물총새와 올빼미 입니다. 물총새는 물에 뛰어들 때 특이한 부리의 모양때문에 물이 튀기지 않습니다. 올빼는 아주 조용하게 비행을 하지요.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열차의 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4. 역사에서 받는 영감


이거 또 영감 타령이네 하실수 있겠습니다만...  "태양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대단한 사업가가 한 말은 아니고 아주 오래전 솔로몬 왕이 한 말로 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역사를 되돌아보면 오늘날에도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빈티지 의류의 유행과 같이 패션 업계에서는 일반적인 일이지요. 최근 복고 열풍이 대한민국을 강타하기도 했다는 사실을 거부하시지는 않으시겠죠? 한 번 벌어진 일은 또 다시 벌어지기 마련입니다. 유행은 꼭 돌아옵니다. 




5. 고객은 아이디어 뱅크


어떤 사업을 하시든 간에 고객과의 소통은 중요합니다. 사업에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고객이 얼마나 많은 아이디어를 주고 있는지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고객의 컴플레인도 아이디어가 될 수 있어요. 제품이나 서비스에 내가 찾아내지 못한 문제점을 고객들은 잘도 찾아 냅니다. 어쩔 때는 얄미울 지경이지요. 대기업에서는 신제품이나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할 때는 물론이고 기존 제품을 개선할 때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입니다. 고객과 직접적으로 접촉할 수도 있고 설문조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자영업자 대표님들에게 하고 싶은 말들이 있습니다. 자신의 사업이 초라하다 생각하지 마시고 대기업을 벤치마킹하세요. 어떤 사업을 하시든 동네구멍가게처럼 보이지 말아야 합니다. 설문지를 내밀고 고객의 연락처를 받으세요. 이런 자료들이 상상도 못한 큰 성과를 가져 옵니다. 


6. 모방


위에서 살짝 말씀드렸던 벤치마킹입니다. 경쟁업체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모방하고 판매까지 가능한 구조를 만드세요. 개인 음식점을 하고 계신다면 프렌차이즈 기업에서 배울 것이 많습니다. 그들이 왜 잘나가는 걸까요? 우리와 무엇이 다를까요? 그렇다면 우리가 적용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오늘날 우리는 모방이 넘쳐나는 카피캣 경제에 살고 있다는 것을 받아드리셔야 승리합니다. 

리버스 엔지이어링 이라는 말을 들어 보셨나요?? 많은 기업에들이 신제품 개발을 위해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어에서 어떤 의미인지 금방 알아차릴 수 있을 것입니다.

모방을 통해 만들어진 기업은 우리나라에도 많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모방은 애플과 삼성 사이에 있었던 법적 싸움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남의 아이디어를 훔치라는 말이 아니에요. 쉬워 보이지만 정말 어려운 것이 모방입니다. 높은 상상력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하지만 시작하기 쉬운 작업이기도 하지요. 




7. 열정만 있으면 된다구요??


내가 하는 일에 대한 애정과 열정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습니다. "이 일에 열정을 갖지마!" 라고 말 할 수는 없지요. 열정 중심의 사업에 대한 많은 논쟁들이 있습니다. 열정을 따르고 성공적인 기업을 일구어 낸 사업가들이 많아요. 자기계발서와 같은 책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지요. 저도 그런 이야기들에 큰 흥미를 느끼지만 모두 동의하지는 않습니다. 

열정과 아이디어에 관한 논쟁이 많지만, 한 가지 확실한 사실은 열정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성공을 위한 결적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오히려 초보 사업가의 열정은 누군가에게 이용당하기 쉽습니다. 다시 말해 사기치기 쉽다는 말이지요.

물론 열정은 아이디어를 창조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성은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내가 가진 열정을 수익성이 있는 사업아이템 혹은 비즈니스 아이디어로 바꾸기 위해서는 엄청난 스킬이 필요하니다. 



8. 제발 생각 좀 하세요. 브레인스토밍


비즈니스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있든,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 방법을 찾고 있든 브레인스토밍이 잘 적용된다면 아이디어의 훌륭한 원천이 욉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많은 조직이 브레인스토밍 과정에 공을 들이지만 대다수의 기업을은 잘못된 과정을 밟고 있다고 합니다. 브레인스토밍 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최고의 아이디어와 최고의 품질이 무언인지 식별하는 일입니다. 초보 창업가가 가장 많이 실수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내가 하고 싶은 걸 한다는 것입니다. 수익성을 고려해서 해야 할 일을 찾아내야 합니다. 내가 필요한 제품을 개발할 것이 아니고 내 잠재고객이 필요한 제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성공적인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들도 많이 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다음에 다루어 보도록 하지요.

 


이제 글을 맺겠습니다. 사업으로 수익을 창출해내는 일은 관찰에서 비롯됩니다. 사람들이 무엇을 불편해 하는지 관잘하는 일을 말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무엇인지 찾아냈다면 해결하면 됩니다. 해결하는 과정에서 돈은 따라옵니다. 피자를 사러 차를 타고 가야한다면 그 곳에 피자집을 차리면 그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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